한국공생협소식
  • 공지사항
  • 협회소식
  • 행사캘린더
  • 포토갤러리
  • 이슈동참
  • 정책제안 토론
  • 협력단체 소식
Home > 한국공생협소식 > 정책제안 토론
정책제안 토론
제목 치매전담형 시설 및 공생가정. 신기루임이 증명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5-26 조회수 2,083
첨부파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우리를 욕하는 자들이 누구인가?

경고한다. 더 이상 떠들어대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

반드시 그 책임을 묻고 명예훼손죄를 묻고 손해배상을 받아 내겠다.

 

무슨 근거로 죄를 묻겠다는 말이냐고?

우리는 관계기관이 주는 신빙성 있는 정보를 가지고 떠들었는걸.

 

~  그렇구나! 그러면 이제는 진실을 내가 알려 줄 테니 똑바로 보고, 듣고, 알고 나서 떠들어라! 너희들은 진실을 전할 책임이 있지 않느냐? 너희들은 꿀꿀 돼지처럼  먹을 것만 주면 고개를 쳐 박고 똥 밭을 나뒹구는 언론이 아니지 않느냐?

쇠 항아리를 머리에 쓰고 하늘을 보았다고 하며 망국의 행정을 펼쳤던 그 선배들의 전통을 박살 낼 행정 엘리트들이 아닌가? 또 너희들은 누군가? 자신들의 이득을 위하여 학자들은 양심을 저버리고, 단체의 리더들은 진실을 외면하며 대국민을 위한 올바른 요양정책 수립을 저해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구나!

 

보라!  1을 보라! 첨부파일을 확인해 보라!

최저임금을 지급하는 상태에서도 23%(2,614,806/) 정도의 경영수지 적자가 발생하는 장기요양급여수가 체계이다. 건보공단이 2014년 통계를 작성하여 통계청에 수록 된 근거를 가지고 분석한 내용이다. 사회복지시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정부가 내놓은 종사자 임금가이드라인 1호봉을 기준으로 할 때에는 73% (8,161,808/) 정도의 경영수지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의 현실이다. 사실이 이러한데도 요양시설 원장들이 종사자에게 줄 급여를 제대로 안 주고 이득을 남기기 위해 보호노인들에게 부실한 식사를 제공하고 서비스 질이 악화되고 있다며 원장들만 매도할 터인가? 이처럼 열악한 운영조건 값을 장기요양보험 운영자인 건보공단은 잘 알고 있을 터이다. 요양수급자와 종사자들의 권익을 먼저 생각하는 복지부가 결과만을 보며 원장들을 규제하는 것에만 몰두하게 되었다하더라도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운영 조건 하에서 원장들은 어떻게 운영할까? 공생시설은 4인 이하 사업장으로서 추가근로수당을 지급하지 못하고, 또 할 수도 없다. 원장도 월급도 못 가져간다. 주변 사람들에게 후원 요청을 한다. 종사자들의 근무시간을 최소화 하고 자신이 직접 몸으로 때운다. 급여수가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노장법 제4조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등에 관한 조항이 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노인인구 및 지역특성 등을 고려하여 장기요양급여가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의 장기요양기관을 확충하고 장기요양기관의 설립을 지원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기요양급여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록 공단에 필요한 행정적 또는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복지부는 원활하게 요양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통계조사도 하고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단에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건보공단은 지원을 받아 내기 위해 갖은 술책을 동원하는데 그 목적이 보험자로서 보험사의 재정 건전성 강화와 공단조직 이기주의에 따른 경영수익 증대에만 몰두되어 있다. 장기요양급여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요양기관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게 하기 위한 공단의 존재 목적을 상실한지 오래이다. 그 증거가 본 통계분석표라 하겠다.

본 분석표는 수입은 2016년도 기준이고 지출은 2013년 경영실태조사결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다. 그럼에도 이런 정도의 적자 수준을 보이는 것은 가히 폭압적 불공정 관치행정이 야기한 장기요양사업의 아사리판 실상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래도 큰 시설은 낫겠지요???

정원 10인 이상 요양시설은 어떠한가 봅시다.

 

현 급여수가 체제에서 임금가이드라인 1호봉 적용시 29% (18,210,286/) 적자발생, 검토3.의 최저임금 적용시에도 7%(4,286,322/) 정도의 경영수지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2014년 통계 가동률이 77.21%이다. 수년 째 이러한데도 수가는 100% 가동률일 때(그래도 적자임)를 기준으로 책정되고 있다. 가동률 저하의 원인을 복지부는 장기요양기관의 공급 과잉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은 수급자가 되어야 할 대상자에게 보험자인 공단이 등급을 인정해 주지 않고 있고, 요양병원이 요양시설 보다 본인부담금이 더 저렴하게 받아도 수익이 나고 있기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요양병원이 수급자를 빼가고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공급과잉에 대한 해결책으로 선택한 것이 급여수가 동결로 경영수지 악화시키면 자연도퇴 될 것이다.”는 원시적 형태의 저수가 정책뿐이다.  

이런 제도적 구조 속에서도 그럼 어떻게 운영할까? 왜 운영할까?

어르신의 모시고자 하는 사명감때문이라고 하면 웃겠지요?

본전생각?’ 또는 팔고 떠나고 싶어도 팔리지도 않는 요양시설이기에…..


  • 사랑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hks6933] 2016-06-08 02:52:01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계속적인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정확한 테이터 를 가지고 하면 반드시 이깁니다
▲이전글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입법예고안과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미래
▼다음글 공생 평가제도 개선안- 20160923 복지부 전달
목록